강릉시 지능형 교통체계
“자율주행자동차”란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합니다.(「자동차관리법」 제2조 제1호의3)
자율주행을 위해 자동차에 IT·센서 등 첨단 기술을 융합하여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 위험을 판단하고 주행 경로를 계획하여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도록 한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은 자동화 단계의 구분에 따라 레벨 0부터 5까지 분류할 수 있으며, 레벨 3부터를 자율주행자동차로 봄.
자율주행자동차에 사용되는 자율주행 기술의 경우 운전 자동화 단계를 아래와 같이 6단계(Lv.0 ~ Lv.5)로 구분하고 있으며, Lv.3 단계부터를 자율주행자동차로 정의
레벨구분 | Level 0 | Level 1 | Level 2 | Level 3 | Level 4 | Level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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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보조 기능 | 자율주행 기능 | |||||
명칭 | 無 자율주행 (No Automation) | 운전자 지원 (Driver Automation) | 부분 자동화 (Partial Automation) | 조건부 자동화 (Conditional Automation) | 고도 자동화 (High Automation) | 완전 자동화 (Full Automation) |
자동화 항목 | 없음 (경고 등) | 조향 or 속도 | 조향 & 속도 | 조향 & 속도 | 조향 & 속도 | 조향 & 속도 |
운전주시 | 항시 필수 | 항시 필수 | 항시필수 (조향핸들 상시 잡고 있어야 함) | 시스템 요청시 (조향핸들 잡을 필요 X. 제어권 전환시만 잡을 필요) | 작동구간 내 불필요 (제어권 전환 X) | 전구간 불필요 |
운전주시 | - | 특정구간 | 특정구간 | 특정구간 | 특정구간 | 전구간 |
시장현황 | 대부분 완성차 양산 | 대부분 완성차 양산 | 7~8개 완성차 양산 | 1~2개 완성차 양산 | 3~4개 벤처 생산 | 없음 |
예시 | 사각지대 경고 | 차선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 | 차선유지 및 크루즈 기능 | 혼잡구간 주행지원 시스템 | 지역(Local) 무인택시 | 운전자 없는 완전자율주행 |
※ SAE(미국자동차공학회)의 구분에 따른 분류
“자율주행시스템”이란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주변 상황과 도로 정보 등을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하여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게 하는 자동화 장비, 소프트웨어 및 이와 관련한 일체의 장치
구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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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 자율주행시스템 | 지정된 조건에서 자동차를 운행하되 작동한계상황 등 피룡한 경우 운전자의 개입을 요구하는 자율주행시스템 |
조건부 완전자율주행시스템 | 지정된 조건에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자동차를 운행하는 자율주행시스템 |
완전 자율주행시스템 | 모든 영역에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자동차를 운행하는 자율주행시스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