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세계총회
ITS 세계총회는 미주, 유럽,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국제 지능형교통체계 기구에서 개최하는 국제행사로, 지능형교통체계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전시회이자 학술대회입니다.
1994년 이래로 미주, 유럽,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순회하며 개최되는 이 행사는, 각국의 정부기관,기술 전문가, 기업 및 관련 국제기구 등 지능형교통체계 산업의 다양한 구성원이 참석하는 국제 컨벤션입니다.
2022년 기준, 28회에 걸쳐 성공적으로 치러진 이 국제행사는 수많은 공공기관 및 기업들이 기술적 성과를 소개하여 서로에게 지속적인 영감을 주고 각국 및 기업들의 기술 연구와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을 촉진했습니다.
대한민국은 1998년 서울에서, 2010년 부산에서 두 번의 ITS 세계총회를 성공적으로 치르며 지능형교통체계의 국제적 발전과 확산에 이바지하였습니다.
1998년 서울에서 "ITS로 다 함께 더 나은 삶을 위한 새로운 지평으로(Toward the New Horizon Together for Better Living with ITS)"라는 주제로 치러진 제5회 ITS 세계총회는 50개국, 5,000여명의 참가자들이 참석하였으며, 정부와 산업계의 협력, 미래에도 지속가능한 ITS의 구축 등의 다양한 기술과 정책에 대한 토론 및 신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ITS 관련 신제품이 전시되었습니다.
2010년 부산에서 "ITS를 통한 유비쿼터스 사회"(Ubiquitous Society with ITS)라는 주제로 치러진 제17회 ITS 세계총회는 84개국 40,000여명의 참가자들이 참석하였으며, 최초로 전 세계 도로-교통부 장관들이 한자리에 모여 ITS관련 정책과 방안 및 국제교류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장관 원탁회의가 열렸습니다.